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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an-moon.github.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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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an-moon.github.io
Evans Library
https://evan-moon.github.io/
개발을 잘하기 위해서가 아닌 개발을 즐기기 위해 노력하는 개발자입니다. 사소한 생각 정리부터 튜토리얼, 삽질기 정도를 주로 끄적이고 있습니다.
저작도구: GatsbyJS
최종 피드 수집: 2024-12-21 0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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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프로그래밍을 하고 있는 당신은 누구인가
AI는 우리의 생활을 크게 변화시키고 있다. ChatGPT 모바일 앱을 사용하면서 음성으로 대화를 주고 받다보면 이제는 영화 아이언맨에 나오는 인공지능 비서 자비스가 현실화된 것이 아닌가 하는 착각마저도 일으킬 정도이다.
Ch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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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 프로그래머를 위한 카테고리 이론 - 10. 자연 변환
필자는 지금까지 카테고리 사이의 구조를 보존하는 사상으로써의 펑터에 대해 이야기하였다. 펑터는 한 카테고리를 다른 카테고리에 포함(Embeds)한다. 이는 결국 펑터가 여러 대상을 하나로 합칠 수는 있지만, 절대 구조를 변형하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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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 프로그래머를 위한 카테고리 이론 - 9. 함수 타입
지금까지는 함수 타입의 의미를 간단하게만 설명해왔다. 하지만 조금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함수 타입은 다른 타입과는 약간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Integer 타입은 그냥 정수들의 집합, 그리고 Bool 타입은 두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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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 프로그래머를 위한 카테고리 이론 - 8. 펑터의 특성
이제 펑터가 무엇인지 알았으니, 작은 펑터로부터 큰 펑터를 구축해나가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여기서 특히 흥미로운 부분은 카테고리 내 대상 간의 매핑에 대당하는 타입의 생성자가 확장되어 사상 간의 매핑을 포함하는 펑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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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 프로그래머를 위한 카테고리 이론 - 7. 펑터
이번 챕터에서는 펑터(Functor)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펑터는 간단하지만 매우 강력한 개념이며 카테고리 이론은 이처럼 간단하지만 강력한 아이디어로 가득 차있다.
펑터는 카테고리 간의 매핑이다. 즉, 두 카테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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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 프로그래머를 위한 카테고리 이론 - 6. 단순한 대수적 타입
앞서 우리는 곱과 합이라는 두 가지 기본적인 방법을 통해 타입을 결합하는 것을 보았다. 사실 우리가 일상적인 프로그래밍에서 자주 접하는 데이터 구조는 이 두 가지 메커니즘만으로도 충분히 표현할 수 있다.
이처럼 데이터 구조의 많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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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 프로그래머를 위한 카테고리 이론 - 5. 곱과 합
고대 그리스의 시인 에우리피데스가 “사귀는 친구를 보면 그 사람을 알 수 있다.”라고 말했듯이, 우리의 존재는 우리가 가진 관계를 통해 정의된다. 카테고리 이론에서는 이 개념이 더더욱 중요하다. 만약 우리가 어떤 카테고리 내에 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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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 프로그래머를 위한 카테고리 이론 - 4. 크라이슬리 카테고리
우리는 지금까지 타입과 순수 함수들을 카테고리로 모델링하는 방법을 살펴봤다. 앞서 필자는 카테고리 이론에서 사이드 이펙트나 순수하지 않은 함수를 모델링하는 방법이 있다고 이야기했었는데, 어떠한 실행과정을 추적하거나 로깅하는 함수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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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 프로그래머를 위한 카테고리 이론 - 3. 다양한 카테고리들
우리는 다양한 예시들을 연구해보면서 카테고리에 대한 진정한 이해에 한발짝 더 다가갈 수 있다. 카테고리는 매우 다양한 형태와 크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종종 전혀 예상하지 못 했던 곳에서 나타나기도 한다. 일단 가장 간단한 것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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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 프로그래머를 위한 카테고리 이론 - 2. 타입과 함수
타입과 함수로 이루어진 카테고리는 프로그래밍에서 꽤나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자 이제 타입이라는 것이 무엇이며 왜 이런 개념이 필요한지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자.
2.1 어떤 이들에게 타입이 필요한가?
정적타입과 동적타입, 그리고 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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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 프로그래머를 위한 카테고리 이론 - 카테고리: 합성의 본질
카테고리는 부끄러울 정도로 간단한 개념이다. 카테고리는 대상과 그 사이를 이어주는 화살표로 구성되기 때문에 그림으로 나타내기도 매우 쉽다. 대상은 원이나 점으로 그리면 되고, 화살표는 그냥 화살표로 그리면 된다. (쉬운 이해를 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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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 프로그래머를 위한 카테고리 이론 - 0. 서문
나는 한동안 프로그래머를 대상으로 하는 카테고리 이론에 대한 책을 작성하려는 아이디어를 생각해왔다. 즉 이 책은 컴퓨터 과학자가 아닌 프로그래머, 그리고 과학자보다는 엔지니어들을 대상으로 하는 책이다.
분명 과학과 엔지니어링 사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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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타인의 평가에서 자유로울 수 있을까
인간은 관계 속에서 살아가는 사회적 동물이라고 한다. 특히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나 자신을 정의하는 특성이 강한 동양 문화권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은 타인의 시선과 평가를 의식하고 이에 따라 자신의 가치를 결정하는 실수를 흔히들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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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무엇을 위해 움직이는가
들어가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난 3년 간 IC(Individual Contributor)가 아닌 한 명의 리더로써 좋은 리더란 무엇인지, 또 좋은 리더가 되려면 어떤 역량들이 필요한지에 대해 고민해봤던 내용에 대해서 간단하게 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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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에서 살아남는 사람이 되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시장 경제에 참여하는 한 명의 플레이어로써 필자가 생각해온 고민들에 대해 한번 담담히 풀어보려고 한다.
지금까지 필자는 개인의 성장과 모티베이션 그리고 철학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해왔지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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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상이란 무엇일까
이번 포스팅에서는 추상(Abstraction)에 대한 이야기를 한번 해보려고 한다. 추상화는 비단 어플리케이션 설계 뿐만 아니라 컴퓨터 공학 전체에서 굉장히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개념이지만, 애초에 추상이라는 개념 자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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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에서의 시간을 돌아보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필자가 지난 2년 반 동안 몸 담았던 직장인 토스에서 경험하고 느꼈던 것들에 대해서 한번 편하게 적어보려고 한다. 사실 토스에서의 퇴사는 이미 3월에 진행했지만, 그 동안 새로운 곳에서의 할 일도 많았고 개인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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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가 알아야 할 스톡옵션의 모든 것
이번 포스팅에서는 평소와는 조금 다르게 필자의 철학이나 기술적인 내용이 아닌 내용을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바로 IT 업계에서 일하는 사람이라면 한번쯤은 들어보았을만한 그 녀석, 스톡옵션(Stock Option)에 대한 이야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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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sconfig의 모든 것] Compiler options / Emit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난 [tsconfig의 모든 것] Compiler options / Modules 포스팅에 이어 tsconfig의 컴파일 옵션 중 출력 파일을 컨트롤 하는 옵션들을 소개할 예정이다.
이 옵션들은 타입스크립트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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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향성이 명확한 노력으로 나만의 색깔을 가진 사람이 되기
최근 개인적으로 이런 저런 멘토링을 하며 이력서 리뷰, 모의 면접을 진행하는 등 개발자로써 일을 시작한 지 오래 되지 않으신 분들의 고민을 듣고 궁금한 점들을 물어보며 함께 성장의 방향성에 대해서 논의하는 경험이 점점 잦아지고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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