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ers
/posts
/slides
/apps
/books
mysetting
/users
/posts
/slides
/apps
/books
11:26 5/30
brunch.co.kr
11:26
brunch.co.kr
백명석
https://brunch.co.kr/@cleancode
Java, OOP, TDD, Refactoring, Clean Code, Code Review 에 관심이 많음
저작도구: Kakao Brunch
최종 피드 수집: 2024-10-08 09:15
전체 (59)
7d
미래의 인센티브가 사람을 움직인다 - 과거에 베푼 은혜에 연연하지 말아야 한다
오늘 저녁 산책하면서 들은 유튜브 영상에서 인상적인 내용이 있어서 정리해 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Y0JO98xTt4Y 이 영상의 14:20 즈음 부터의 이야기가 흥미롭습니다. ----
0
0
0
읽기모드
20d
14.5 지속적 학습과 성장 - 산책 중 떠오른 생각들
추석 연휴의 첫날, 나는 산책을 하며 머릿속에 떠오르는 생각들을 음성 메모로 기록했다. 그리고 시간이 날 때 이를 글로 정리해 본다 어떻게 채용/취업해야 하나? 내가 개발자로서 첫 경력을 시작한 LG-EDS에 입사했을 때를 떠올
0
0
0
읽기모드
28d
14. 소프트웨어 공학의 특성 - 소프트웨어 개발의 3가지 메타포 중 하나인 공학에 대해서
소프트웨어 개발을 얘기할 때 언급되는 메타포들이 있다. 장인정신(craftmanship), 정원 가꾸기(gardening), 그리고 오늘 이야기할 공학(engineerin g)이 있다. 장인정신 내가 이해하고 있는 장인정신 메타포
0
0
0
읽기모드
1M
나의 쓰임이 필요하다 - "운칠기삼(運七技三)", "새옹지마(塞翁之馬)"
오늘 아침 출근길에 만난 기사님의 이야기이다. 택시를 타면 주로 책을 보거나, 노트북을 꺼내서 일을 한다. 그런데 오늘은 타자 마자 집에 들어가려는데 콜이 와서 받았어요.밤을 새워서 들어가야 하는데... 라고 입을 여신다. 나는
0
0
0
읽기모드
3M
빠르게 하는 것의 중요성 - 제대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0. 빠르게 잘하는 방법 주어진 시간에 문제를 잘 해결하기 위해서는 일단은 문제를 처음부터 끝까지 빠르게 풀어보고 남은 시간에 좋은 답변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왜 이렇게 분리해서 진행해야 하는지 이 글에서 설명해 보겠다.
0
0
0
읽기모드
3M
다양함의 중요함 - LG-EDS 공채의 기억
나는 컴퓨터공학 학사, 석사를 마치고 LG-EDS(현 LG-CNS)에 입사를 하면서 사회인으로서 개발자 경력을 시작했다. 입사 동기가 없었기에 비슷한 시기에 입사한 공채들과 동기처럼 지냈었는데, 그때 LG-EDS의 공채들은 전공
0
0
0
읽기모드
4M
몰입의 함정 - 혼자 하는 것이 편하지만, 함께 해야 잘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뭔가에 몰입해 있을 때 열심히 하게 되고, 스트레스도 안 받고, 시간도 빠르게 가고, 마음도 편하고, 즐거움까지 느끼기도 한다. 그런데 이렇게 좋은 점이 많은 몰입에는 함정이 있다. . 열심히 하는 것의 함정 "소프트웨
0
0
0
읽기모드
4M
중요한 일을 잘하는 방법
중요한 것을 잘해야 한다. 중요한 것을 잘하기 위해서는 열심히 하는 것 외에 올바른 방향으로 해야 하는 것도 포함된다. 속도(Velocity)는 속력(Speed)과 같은 크기와 방향을 함께 포함하는 물리량이다. 열심히 해서 속력을
0
0
0
읽기모드
4M
개발 조직을 만들기 어렵다 - 개발 조직은 돈 먹는 하마다
이전에 작성한 글 개발 조직을 만들기 어렵다에 의어 새로이 개발조직을 만들고 성과를 내는 것에 대한 글을 작성해 보려 한다. 좋은 개발 조직이란 회사의 사업에 가치로 기여하고 지속적으로 높은 경쟁력을 유지하여 회사의 성장에 기여하
0
0
0
읽기모드
4M
경험주의
소프트웨어 공학은 공학(Engineering)일까? 아니면 공예(craft)일까? 이 둘은 서로 배타적이지 않고, 칼로 무 자르듯 나눠서 얘기할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각각의 방법에 대해서 조금 더 알아보자 공학적인 측면 Mode
0
0
0
읽기모드
6M
13. 기술 부채 관리하기 - 빨리, 잘하기
위 그림은 마틴 파울러의 블로그 설계체력가설(Design Stamina Hypothesis)에 나오는 그림이다. 가로축은 시간의 흐름을 나타내고, 세로축은 누적 기능 개수를 나타낸다. no design(설계가 좋지 않은 경우)의
0
0
0
읽기모드
7M
중요한 일 먼저하기 - 고 득점 전략
여러 가지 일을 여러 명이 하는 2가지 방법 학창 시절 시험 시간을 생각해 보자. 시험지를 받아서 1번부터 마지막 번 문항까지 그냥 순서대로 푸는 것이 맞나?전체적으로 살펴보고 배점이 높고, 잘 풀 수 있는 문제를 먼저 푸는 게
0
0
2
읽기모드
7M
2.1 살아남는 놈이 강한 놈이다 - 존버
"2. 소개"에서 내 이력을 기준으로 사실만 나열했다면, 이 글에서는 그런 이력을 갖게 된 과정과 내 생각에 대해서 정리한 글이다. 최근 지금의 나에 대해서 들려달라는 요청이 있어서 정리해 본다. "강한 놈이 살아남는 게 아니라,
0
0
2
읽기모드
9M
2023 회고
이제 23년이 이틀 남았다. 였었는데. 어제 완성을 못해서 오늘이 23년의 마지막 날이다. 23년에 있었던 업무적 경험과 개인적 경험에 대해서 회고해 본다. 1. GMS GMS는 케이타운포유의 WMS로서 Global warehou
0
0
0
읽기모드
9M
12. 어려운 기술을 배우기
2016년에 "아는 것, 할 수 있는 것, 하는 것"에서도 말했던 것처럼 배우기 어려운 기술들이 있다. 특히 TDD는 우리가 개발을 하던 순서를 바꿔야 하는 비직관적인 것이어서 익히기 매우 어렵다. 우리는 대개 기능을 구현하고 그
0
0
0
읽기모드
9M
11. 왜 성장해야 하나? - 직업인은 전문가여야 한다
코로나 이후 성장을 해야 한다는 분들이 갑자기 많아진 것 같다. 내 생각에는 코로나 때 재택과 온라인을 통한 공유가 늘면서 잘하는 분들이 많이 보인 탓이 상당한 것 같다. 이로 인해 많은 분들 특히 개발자로서 경력을 시작한 지 오
0
0
0
읽기모드
10M
10. 동기 부여 - 모범이 되어야 한다.
많은 리더들은 어떻게 하면 구성원들에게 동기 부여를 할 수 있을지 고민한다. 나 또한 처음 팀장이 되고 나서 어떻게 하면 구성원들이 업무를 통해 기여하며 성장을 위해 노력하도록 동기 부여를 할지 고민했었다. 처음 리더가 되었을 때
0
0
2
읽기모드
10M
무엇을/어떻게 공부해야 하나?
무엇을 공부해야 하나? 개발자로서 성장을 하기 위해 무엇을 공부해야 하는지 물어보는 분들이 많다. 벅민스터 풀러의 지식 배가 곡선(Buckminster Fuller's Knowledge Doubling Curve, with pos
0
0
0
읽기모드
10M
좋은 줄은 알겠는데... - 우리 관리자는 그것을 허용하지 않을 것이다
TDD, 리팩터링, 코드리뷰 등을 강연하고 나면 듣는 많이 듣는 질문 중 하나는 "다 좋은 줄 알겠는데 우리 회사의 대표님, CTO님, 관리자는 하지 못하게 한다" 는 것이다. 나는 정말 문제가 있는 조직을 만나 본 기억은 잘 안
0
0
0
읽기모드
11M
주니어와 시니어는 어떻게 다른가?
자주 듣는 질문 중에 주니어와 시니어는 어떻게 다르냐는 질문이 있다. 내가 일하면서 주니어와 시니어를 나누고 그들에게 기대하는 바를 정리해 보겠다. 주니어 주어진 일을 잘해야(기능 범위, 일정 + 품질) 매번 물어라 주어진 일
0
0
0
읽기모드
About
Badge
Contact
Activity
Terms of service
Privacy Policy